욕실 디자인: 기품 있게 나이 들기

욕실 디자인: 기품 있게 나이 들기

욕실의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향상시키면서 편리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집에서 가능한 오래 살기를 원하는 현명한 고령자와 스마트한 베이비붐 세대들은 “내 집에서 나이들어서도 편안하게 살기” 위해 욕실을 리모델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이라는 개념의 일부로, 나이나 신체적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생활 공간을 만드는 디자인 개념입니다.

건강에 신경을 쓰는 활동적인 성인들이 가장 원치 않는 것은 노령을 연상시키거나 조금이라도 보호 시설처럼 보이는 욕실입니다. 다행히, 욕실의 아름다움과 우아함을 향상시키면서 편안함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몇 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 교체 가능한 제품

    욕실 제품은 사용자의 니즈가 달라짐에 따라 교체될 수 있어야 하며, 모든 연령의 사용자들에게도 적합해야 합니다. 여기에 유니버설 디자인은 “모든 사람을 위한(universal)” 개념이 적용됩니다.

    핸드 샤워가 있고 넓고 턱이 없는 샤워실은 이동 보조 기기를 사용하거나 도움이 필요한 노령자에게 필수적일 수 있습니다. 핸드 샤워 옆에, 앉거나 선 위치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높이에 사이드 바를 설치하면 더욱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조정할 수 있고 맞춤 제작할 수 있는 수납장을 고려하십시오. 하단을 탈착할 수 있는 하부장이나 포켓 도어는 휠체어를 사용할 때 편리합니다. 선반 브라켓 위에 설치된 수납장과 카운터는 높이를 조정하거나, 이동을 위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탈착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옵션은 벽붙이형 세면기입니다. 이 스타일은 휠체어나 다른 이동 보조 기기를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기 때문에 노령자에게 매우 적합합니다.

    활동적인 노령자들은 자신의 집에서 오랫동안 살기를 원합니다.”

  • 눈에 보이지 않는 고려 사항

    몇 가지 간단한 선택으로 미래의 필요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하부장이 있는 세면기의 하단 및 주변 공간을 우아한 유리 카운터 탑과 유동적인 서랍, 세면기 하단 조명으로 강조하는 것을 고려해 보십시오. 두 가지 높이의 세면기를 나란히 설치하면 키 차이가 있거나, 앉아서 생활하는 사용자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욕실을 개조할 때 구조적인 요소를 미리 준비해 두면 나중에 필요할 때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욕실 벽에 합판 보강재를 사용하면 언제든지 욕실의필요한 위치에 그랩 바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모두에게 매력적인 선택

    모든 사람이 사용하기 쉽게 디자인된 제품은 특히 관절이나 균형 감각에 문제가 있는 고령자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고령자들은 평균 신장인 대부분의 성인들이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고령자들이 과도하게 몸을 굽힐 필요가 없는 의자 높이의 양변기를 선택합니다.

    수전은 또 다른 중요 고려 사항입니다. 노인 또는 관절염이 있거나 손의 민첩성이 떨어지는 사용자들에게 매끄럽고 둥근 수전 손잡이는 사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콜러는 조작이 쉬운 낮은 거위목 토수구와 낮은 레버 핸들의 수전을 비롯하여 매우 다양한 수전을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베이비붐 세대의 필수 요구 사항인 아름다움까지 겸비하고 있습니다.

  • 접근성 향상을 위한 팁

    나이가 들수록 거리 감각과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감안하여 대비되는 컬러를 카운터 탑과 샤워실 그리고 양변기 주변에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보십시오. 이것은 사용자들에게 욕실의 주요 영역을 안내하는 시각적인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바닥의 미끄럼 방지 표면은 필수입니다.  디자이너들은 욕실 바닥에 광택 표면 보다는 마찰력이 있고 관리가 쉬우며 외관도 아름다운 무광택 마감 타일과 혼드 마감 석재가 더 나은 선택이라는 데 동의합니다.

    주택 소유자들이 연세가 많은 부모님의 필요를 위해, 젊은 사람들이 주택의 판매 가치를 높이기 위해 리모델링을 고려함에 따라 미래 지향적인 욕실 디자인 추세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 « 더 많은 욕실 아이디어 보기